스웨덴 한림원 뜻, 왜 한림원으로 부르는가, 중국 일본은?
한강 작가의 2024 노벨문학상 수상 소식에 아직도 흥분과 기쁨이 출렁이는 가운데 노벨문학상을 발표한 기관에 대해 언론들은 한결같이 '스웨덴 한림원'이라는 표현을 썼는데요.
보는 순간 스웨덴 한림원이면 혹시 우리나라 기관의 스웨덴 지부 같은 건가? 하는 의문도 들었어요.
스웨덴 아카데미에서 발표하고, 한림원에서 따로 수상 관련 업무를 진행하는 건가.
저만 이렇게 생각했나요.ㅋㅋㅋㅋ
노벨문학상은 딴 나라 이야기인 줄 알아서 한림원이라는 단어를 새겨듣지 않았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노벨문학상 수상자가 당당히 나온 만큼 스웨덴 한림원이 대체 무슨 뜻인지 궁금증을 풀어보려고 합니다.
1. 한림원(翰林院) 뜻
翰: 깃, 깃털 한
林: 수풀, 모임, 집단 림
院: 집, 담장, 사원 원
한자어 조합으로 '붓을 든 학자들이 모여 학문을 논하는 곳'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혹은 '붓이 모인 숲, 관청'이라는 시적인 풀이도 있습니다.
▶ 한림원의 뜻을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어요.
1) 고려 시대에, 임금의 명령을 받아 문서를 꾸미는 일을 맡아보던 관아.
현종 때 학사원을 고친 것으로, 뒤에 문한서ㆍ사림원ㆍ예문춘추관 따위로 다시 고쳤다.
2) 조선 시대에, 사명을 짓는 일을 맡아보던 관아.
태조 원년(1392)에 둔 예문춘추관을 태종 원년(1401)에 예문관과 춘추관으로 분리하였는데 고종 31년에 경연청에 합하였다.
3) 중국 당나라 중기 이후에 주로 조서(詔書)를 기초하는 일을 맡아보던 관아.
an academy; an institute; [프랑스의] the French Academy; L'Academie française.
역사적으로 중국 당나라 현종때부터 최고의 학자들이 모여 국가의 문화, 예술 사업, 학술 활동을 담당하는 엘리트 집단을 한림원으로 칭했다는데요.
우리나라에는 고려 시대부터 임금의 명령을 받아 공문서 작성과 출판을 맡은 기관이었고, 과거시험을 관장했으며, 조선시대에는 예문춘추관, 홍문관의 기관에 해당하는 명칭이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유래해 우리나라에서는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국공학한림원, 대한민국의학한림원,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을 비롯해 세계 각국의 국가 학술기관을 한림원이라 부른다고 합니다.
스웨덴 한림원만 한림원이 아니었네요.
결론적으로 한림원은 '동아시아 한자 문화권에서 유래된 국가 학술기관을 칭하는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스웨덴 아카데미는 어떤 곳인가
스웨덴 아카데미는 스웨덴어로 Svenska Akademien, 영어로 Swedish Academy입니다.
1786년 구스타프 3세가 설립한 독립 문화 기관으로 스웨덴 언어와 문학의 진흥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스웨덴 아카데미는 작가, 번역가, 비평가, 연구자, 교사, 사서에게 수많은 상과 장학금을 수여하고 스웨덴 전역의 문화 단체에 보조금을 할당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유명한 임무 중 하나는 노벨 문학상 수상자를 선정하는 것으로, 우수한 글쓰기를 장려하고 독서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데 있어 중요한 국제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왕립 아카데미입니다.
스톡홀름에 위치해 있으며, 18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따라서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을 선정한 기관은 '스웨덴 아카데미 Swedish Academy'가 공식적으로 가장 정확한 명칭이죠.
3. 스웨덴 학술원과 한림원의 차이
왕립 스웨덴 과학아카데미( Kungliga Vetenskapsakademien; KVA, The Royal Swedish Academy of Sciences )를 스웨덴 왕립 과학한림원, 혹은 스웨덴 학술원이라 부릅니다.
스웨덴 아카데미보다 먼저인 1739년 설립했으며, 과학을 장려하고 사회에서 과학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것을 전반적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스웨덴 연구의 발전과 혁신을 촉진하여 최고 수준의 과학을 장려합니다.
주요 사회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과학적 관점에서 이를 검토함으로써 사회에서 과학의 위상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국제적 과학 지지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글로벌 이슈에 대한 협력에 동참하는 왕립 아카데미입니다.
왕립 아카데미인 것은 같지만, 이과 분야의 학술기관입니다.
노벨물리학상, 노벨화학상,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를 선정하는 기관이고요.
스톡홀름에 있으며 480명의 자국회원, 175명의 외국인 회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런데 노벨문학상 선정 기관인 스웨덴 아카데미를 스웨덴 학술원이라고 부르지는 않습니다.
문학과 예술 분야의 아카데미를 강조하기 위해 인문학적 국가 학술기관의 고유명사인 한림원을 쓰게 된 것이 아닌가 추측해 볼 수 있는 대목이죠.
4. 중국과 일본은 한림원을 쓸까?
한림원이 한자권 문화의 영향을 받아 쓰는 말이라면, 중국과 일본도 스웨덴 한림원이라는 표현을 쓸까?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중국에서는 스웨덴 아카데미를 瑞典文学院(Ruìdiǎn wénxuéyuàn)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瑞典은 스웨덴의 음역어, 文学院(문학원)은 문학 아카데미를 뜻하는 표현으로, 한림원이라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는다네요.
일본에서는 スウェーデン・アカデミー(Suēden Akademī)라는 원어 표기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スウェーデン文学アカデミー(Suēden bungaku akademī)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일본에서도 한림원이라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고, "アカデミー"라는 용어를 그대로 쓰거나, 文学(문학)이라는 단어로 문학적 성격을 강조합니다.
한자 문화권인 중국, 일본은 쓰지 않는 표현인데 우리만 한림원을 쓰게 된 이유도 참 궁금하네요.
'뭔가 있어보여서', '어쩐지 고급스러워서' 쓰기 시작한 단어 아닐까요? (제 생각입니다.)
5. 결론
누가 왜 언제부터 한림원을 썼는지 알 수 없지만, 스웨덴 아카데미가 스웨덴 한림원이 된 것은 언론이 오랫동안 써 온 관용어입니다.
아카데미를 한글로 바꾸면 되레 '학술원'이 가장 근접한데 굳이 한림원이라고 하는 것은 '붓을 든 학자들'의 인문학적 비유와 역할을 강조한 것이 아닌가 싶구요.
무슨 무슨 아카데미에서 노벨상을 선정했다는 기사보다는 한림원이라는 단어를 넣어서 스웨덴 아카데미의 권위와 역사, 전통, 정통성을 존중하고 높이는 뉘앙스를 보탠 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번역기조차 '스웨덴 한림원'으로 출력하고, '스웨덴 한림원'을 검색해야 공식 홈페이지가 바로 뜨는 걸로 봐서 짜장면처럼 이미 현지화된 표현이라 고쳐 부르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더군다나 2024 노벨문학상을 차별과 편견을 깨고 대한민국에 안겨 준 기관이라 이번만큼은 아카데미가 아니라 한림원으로 높여 불러도 손색이 없는 것 같네요. :-)
대한민국 만세! 한강의 기적 만세!
스웨덴 한림원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한강 작가님의 수많은 작품 중 어떤 작품을 읽어야 할지 고민되시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조해보시구요.
더 알차고 좋은 정보로 올게요.
황금구미호였어요.
빠빠~~~~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센스 있고 재밌는 수능 응원 문구 카드 7종 무료 다운로드 (2) | 2024.11.08 |
---|---|
애드센스 광고게재 제한 한 달, 아직도 안 풀렸어요! (2) | 2024.11.07 |
한국 최초 노벨문학상 '한강', 어떤 책부터 읽을까? 한림원 수상작 추천 (2) | 2024.10.11 |
2024년 10월 이마트 전국매장 휴무일(휴점일), 고객센터, 주소 표로 정리 (2) | 2024.10.04 |
다리미 패밀리, 몇 부작 등장인물 배우 드라마 정보 총정리 (0) | 2024.10.02 |
댓글